밀가루탄수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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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떡장사 조회 3회 작성일 2022-06-25 08:49:4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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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회] 뱃살의 적 '탄수화물'...밥과 밀가루가 아니었다? / KBS뉴스(News)

먹을 것이 많아지고 먹을 고민이 점점 사라지면서 생긴 또 다른 걱정이 있습니다.
바로 '탄수화물' 중독인데요. 술과 담배도 아닌데 왜 중독이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탄수화물은 단백질, 지방과 더불어 인체에 필요한 3대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밥, 밀가루 외에도 보리, 옥수수, 감자, 고구마, 국수, 떡, 빵, 과자, 사탕, 설탕, 꿀 심지어 과일이나 채소에도 탄수화물이 들어있는데요.

탄수화물 중독은 많이 먹는다고 해서 중독이라기 보다는 어떤 탄수화물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일일 평균 탄수화물 섭취량은 하루 열량의 65% 정도 됩니다. 문제는 설탕, 시럽, 액상과당 등의 '단순당' 섭취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와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당 섭취량을 전체 섭취 열량의 10% 미만으로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보다 많은 양의 단순당을 섭취하면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2000칼로리를 섭취하는 성인 기준으로는 단순당 섭취가 50g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탄수화물 중독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침을 잘 먹었는데도 점심시간 전에 배가 다시 고프거나 빵, 떡, 과자, 사탕, 초콜릿 등의 음식을 끊기가 담배 보다 어려운 경우 중독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간단한 자가 진단 문항을 체크해보면 보다 더 쉽게 알 수 있는데요.

- 아침을 잘 먹었어도 점심식사 시간이 되기 전에 배가 고프다
- 빵, 떡, 과자, 떡볶이, 사탕, 초콜릿 등의 음식을 끊기가 어렵다
- 식사를 마친 직후에도 여전히 더 먹고 싶다
- 밤에 야식을 한다
- 과식을 하고 나면 노곤하고 기운이 없다
- 오후에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다
- 배가 불러도 계속 먹는 경우가 있다
- 식사량을 줄였다가 과식을 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다

모두 9개의 문항(각 1점) 가운데 몇가지에 해당하는지를 체크한 뒤 2점까지는 중독이 없는 것이고 3~4점은 경도 중독, 5~7점은 중증도 중독, 8~9점은 고도 경도 탄수화물 중독으로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중독으로 인한 인체 영향은 어떨까요? 먼저 내장 지방이 늘게 되고 혈중 인슐린 수치가 상승합니다.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협심증, 중풍 등의 질병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른바 대사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탄수화물 섭취를 끊어버리면 또다른 질병을 만날 수 있게 되는데요. 특히 다이어트때문에 밥을 먹지 않고 단백질만 많이 먹는 경우는 오히려 탄수화물에 대한 욕구가 더 강해져 폭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의들은 탄수화물 중독을 막기 위해서는 몸에 좋지않은 단순당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을 써야 한다고 권고 합니다.

가애란의 알약톡톡2, 이번 시간은 탄수화물 중독에 관한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제대학교 백병원 강재헌 교수와 함께 합니다. 클릭!

(코너) 알면 약이 되는 운동법, '알약튼튼'

'수건'을 활용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세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은 어깨 스트레칭 운동법인데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박세현 운동처방사와 함께 합니다.'

#탄수화물중독 #운동 #건강
장윤정*송가인*임영웅*정동원*강혜연 : 탄수화물이 밥과 빵 밀가루음식에 가장 많다고만 생각하며 살았네요ㅎ
단것을 굉장히 좋아하는 1인으로써~!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어갑니다. 고맙습니다~
까각까각 : 다른 건 다 끊을 수 있는데 과자, 빵은 정말 힘들어요 유혹이 너무 많아서ㅠㅠㅠ밖에 나가면 다른 사람이 줄 때도 있고, 집에 다른 식구들이 사오기도 해서... 그래서 반만 먹고 반은 다음날 먹는 습관을 들이려고 하는데 쉽지 않아요 한 번 먹기 시작하면 중독성이 있어서 바닥이 보일 때까지 멈추기가 힘들어요
EuroKor Travel(유로코 트래블) : 가애란님 진행실력 정말 월클이네요!!
당뇨채널 김본TV : 탄수화물이 무서워지는 날이 올거라곤 생각 못했는데 지금 그러네요 ㅠ 탄수화물 줄이는게 이렇게 힘들 줄도 몰랐는데 정말 힘드네요 ㅠ
최태진 :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개념 자체는 없다, 다만 설탕이나 과당에 단당류에 과도하게 탐닉하는 것은 건강에 나쁘므로 그것만 꼭 지키라는 말이군요.

일주일 동안 정제 탄수화물을 끊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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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롱 #빵또아 #크로플
S2 unaey : 사실 써브웨이 곡물빵에도 밀가루는 들어갈 테지만…ㅋㅋㅋㅋㅋㅋㅋㅋ언니가 귀여우니 됐어
영영 : 밀가루 설탕끊어서 피부 좋아지는걸 본인이 느끼려면 최소 1달반 이상은 해야해용 저 실제로 끊고나서 생리해도 뾰루지안올라오고 마스크써도 피부깨끗했는데 우울해서 그냥 뾰루지 있는 삶을 살기로했어요
J J : 이번편 건강한 다이어트라 너무 좋습니다... 일주일 콘텐츠니 매번 원푸드 느낌으로 많이하셔서 걱정했었는데ㅠㅠ 대체당쓰시면 뭔가 부족한 맛도 커버하면서 건강한 다이어트 가능합니다! 주연씨 파이팅!!
이호수 : 언니 50만명 너무 축하드려요ㅠㅠㅜ 계속 최근영상들만 봐서 잘 못느꼈는데 오늘 예전 영상을 봤더니 정말 살이 많이 빠지신게 보이더라구요ㅠㅠ 항상 최선을 다해서 영상 찍으시는게 느껴져서 너무 좋아요ㅠㅜ 그래도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앞으로도 항상 응원할게요! 50만 축하드려요❤️
찬미 : 밀가루 끊기도 진짜 힘든데..설탕 끊기는 진짜 더 힘드네요ㅠㅠ
일주어터님 영상 볼 때마다 에너지를 듬뿍 받아아가요ㅎㅎ 꼭 몸 건강 챙기면서 건강하게 다이어트 화이팅이에요!!!

[114회] ‘밀가루’가 이럴수가! 세가지만 알고 먹어요! / KBS뉴스(News)

최근들어 특정 식재료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내 몸에 맞다, 그렇지 않다를 스스로 판단하기도 하고 건강 정보를 통해서 확인하기 쉬워졌기 때문일 수 있는데요.

제 2의 주식이라 불리는 ‘밀가루’도 예외가 아닙니다. 쌀이 귀할 때 사랑을 받았던 밀가루지만 비만과 당뇨 등의 이유로 밀가루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정확히는 일부에서 보고된 글루텐이라는 성분에 대한 면역반응 때문인데요. 하지만 밀가루 자체가 몸에 안좋다는 말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애란의 알약톡톡, 이번 시간은 밀가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분당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이동호 교수와 함께 합니다.



Q. 쌀이 주식이라고는 하지만 제2의 주식이라 불리는 것이 있죠. 바로 밀가루인데요. 밀가루란 어떤 것인가요?

-밀의 껍질부분을 제거한 후 분말상태로 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빵이나 국수, 과자 등 여러 종류의 식품으로 활용이 되고 있고 주요한 탄수화물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Q. 탄수화물 공급해주는 것과 더불어 밀가루는 우리 몸에 들어와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요?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에너지대사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그밖에도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을 우리 몸에 공급하기도 합니다.

Q.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뭐든지 과하게 먹으면 안 좋을텐데요. 견과류나 과일도 얼마만큼 먹어라-하는 기준이 딱 정해져 있는데 밀가루도 하루 적정 섭취량이 따로 있을까요?

-밀가루의 1일 적정 섭취량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열량을 공급하기 위해 하루 1~2번 정도 밀가루로 만든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신체기능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몇 번을 먹느냐가 아니라 다양한 음식과 함께 먹는가 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밀가루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그런데 놀랐던 것이 밀가루에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건데요. 단백질 중에서도 글루텐 단백질이라는 것이 있더라고요. 이건 어떤 단백질인가요?

-글루텐은 밀가루 반죽을 더욱 쫄깃쫄깃하게 만드는 단백질로 그 자체가 나쁜 물질은 결코 아닙니다. 글루텐은 단백질의 한 종류로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유전적으로 글루텐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글루텐에 대한 면역반응이 일어나 복통, 설사,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을 셀리악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에서는 아직까지 셀리악병에 대한 문제가 없는 실정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딱 한 명의 셀리악병 환자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Q. 한국인에는 셀리악병에 대한 문제가 없다고 하셨는데... 정말 한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정말 안심해도 되는 건가요?

-셀리악병은 HLA DQ2 라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물론 중국 일본 사람들에게는 이 유전자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그런데 보면 실제로 밀가루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하는 분들이 주위에 분명 있거든요? 이건 어떤 건가요?

-그런 분들이 밀가루 음식만 드시는 건 아닙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일으키는 음식은 밀가루 외에도 정말 많습니다. 실제로 장에서 발효가 많이 되는 음식을 먹으면 소화장애가 잘 발생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런 만큼 밀가루 음식을 먹고 소화장애가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정말 밀가루 음식 때문에 소화장애가 발생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음식이 원인인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글루텐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지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다는 글루텐 프리 식품이 요즘 많이 나왔는데요. 실제로 글루텐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는 분이나 아니면 그렇지 않은 건강한 분들 글루텐 프리 제품을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밀가루 #글루텐
秋田日本람보르기니 : 굉장히 논리적인 의사분이심.
자녀교육최경선 : 빵,면,과자만 멀리해도 훨씬 건강에 이로운 줄 알면서도 쉽지가 않지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 원래 글리포세이트 라는 농약을 밀이병들지말라고 쳤었는데 문제는 수확할때 밀이 촉촉하면 곰팡이가 잘난데요 쌀도 탈곡할때 잘말리지않으면 곰팡이 엄청슬어요 그래서 글리포세이트를 아주 흠뻑쳐서 밀을 죽이면 바싹 마른답니다 그다음 수확하면 아주경제적이라네요 그래서 햄버거와 밀가루가 공팡이가 안생겨요
Oh-Jung Kwon : 셀리악병만 아니라 글루텐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소수이지만 그들을 위해서라도 그루텐프리에 대한 인식이 좋은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황금숲 :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는 무로 만든 반찬을 함께 먹으면 소화도 잘되고 좋다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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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가루탄수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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